디제의 애니와 영화 이야기

tomino.egloos.com

포토로그


메모장

KBReport 프로야구 필자/다음카카오 1boon/KBO 야매카툰

LG 트윈스 야구 전 경기 아프리카 생중계 http://afreecatv.com/tomino

사진, 글, 동영상 펌 금지합니다. 영화 포스터의 저작권은 해당 영화사에서 있습니다.

반말, 욕설, 비아냥, 협박 등의 악성 댓글은 삭제합니다. 비로그인 IP로 댓글 작성은 가능하지만 동일 IP로 닉네임을 여러 개 사용하는 '멀티 행위' 시 역시 삭제합니다.


기동전사 Z건담 - 제1화 검은 건담 U.C. 건담(퍼스트, Z...)

'기동전사 Z건담' RC1 dvd 박스셋

‘기동전사 건담 시드’의 리뷰가 채 완료되지 않은 시점에서 ‘기동전사 Z건담’(이하 ‘Z’)의 리뷰를 시작하는 제 마음은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저를 건담 월드에 입문시켜 지금까지 20여년 가까이 취미 이상의 ‘꿈’으로까지 자리 잡아 제 정신 세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작품에 대해 리뷰를 쓴다는 것에 오랫동안 망설여왔습니다. 너무나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아 막상 리뷰에는 과연 제대로 모두 쓸 수 있을지도 걱정스러웠습니다. 그러나 5월말에 있을 ‘Z’ 극장판 ‘별을 잇는 자’의 개봉과 관람 직전에 영화화되는 TV판 14화까지의 내용을 제대로 다시 공부해두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아 큰맘 먹고 시작합니다.

제1화 ‘검은 건담’은 ‘기동전사 건담’(이하 ‘퍼스트’)의 오마주와 패러디의 변주곡이라 할 수 있습니다. ‘퍼스트’는 자쿠 3기의 사이드 7 습격으로, ‘Z’는 릭 디아스 3기의 그린 노아 습격으로 시작됩니다. ‘퍼스트’에서는 습격자 자쿠가 적이었지만 ‘Z’에서는 릭 디아스가 정의의 편입니다. 흰색의 건담 단 1기가 등장했던 ‘퍼스트’와는 달리 ‘Z’에서는 검정색의 건담 Mk-Ⅱ 3기가 등장합니다. 흰색으로 도장된 RX-78-2가 때묻지 않은 정의를 상징했다면 검정색으로 도장된 Mk-Ⅱ는 힘과 악을 상징합니다. ‘퍼스트’에서 기계를 좋아하고 여자 친구에게 잔소리를 들으며 손톱 깨무는 버릇이 있던 주인공 소년이 아무로 레이였다면 ‘Z’에서는 카미유 비단으로 바뀌었을 뿐입니다. ‘퍼스트’ 제1화 ‘건담, 대지에 서다’에서 아무로가 ‘해보겠어’라는 대사를 남겼다면 ‘Z’에서는 크와트로(샤아)의 몫입니다.

하지만 ‘Z’의 제1화는 가벼운 패러디로 때우고 있지는 않습니다. 새로운 장편 애니메이션의 제1화답게 상당한 분량의 정보가 제공됩니다. 카미유는 자신의 이름에 대한 지독한 컴플렉스를 지닌 신경질적인 소년이며 의외로 스포츠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집안에서 속옷차림으로 기계를 만지는 것에서 보듯 내성적이기만 한 아무로와는 다릅니다. 카미유가 뉴타입이라는 암시는 제1화에서만 두 번이나 등장하지만 ‘Z’의 파탄적인 결말을 알고 이 장면을 본다면 뉴타입과 정신 병자는 단지 종이 한 장 차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카미유와 크와트로가 교감하는 이 장면을 제1화에서 가장 좋아하는데 사에구사 시게아키의 신비스런 배경 음악 덕분에 더욱 분위기가 멋지게 살아나 있습니다.

크와트로라는 가명을 쓰는 샤아는 여전히 아무로와 라라를 잊지 못합니다. 전용 무사이에서 느긋하게 부하들의 실패를 지켜보며 명대사를 중얼거렸던 그가 일선에서 정찰 임무까지 떠 맡았지만 나이가 들어 20대 중반이 되어서 인지 여유가 넘칩니다. 제1화 종반부에서 아가마의 메가 입자포 사격을 보며 ‘호오~’하는 감탄사를 나지막히 속삭이는 장면도 멋집니다. 1년전쟁에 지온군으로 참전했던 아폴리와 로베르토도 처음 등장합니다. '매뉴얼이 없어도 3일만 연습하면 제대로 다룰 수 있다'는 그들의 대사에서 지온의 정신을 엿볼 수 있습니다.

카미유가 남자 이름이라고 중얼거렸다가 지독한 악연 끝에 결국 죽음을 맞게 되는 제리드의 첫 등장 외에도 대사는 없지만 에마, 카크리콘, 브라이트도 한 장면씩 지나갑니다. 1년 전쟁의 영웅이었지만 일개 템프테이션의 함장으로 전락한 된 브라이트의 처지에서 공무원의 비애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비록 얼굴은 나오지 않지만 그린 노아2를 그리프스라고 부르라고 명령한 바스크의 이름도 언급됩니다.

릭 디아스는 샤아 전용기인 붉은색과 검정색 2종류의 바리에이션이 동시에 등장하는데 샤아 전용의 릭 디아스는 소설판 ‘기동전사 건담’에 등장했던 사야 전용 릭 돔을 연상케 합니다. MS 간의 접촉 대화도 릭 디아스를 통해 처음으로 등장합니다. 아프리카의 희망봉을 발견한 바르톨로뮤 디아스의 이름에서 따온 릭 디아스는 원래 신소재 건다리움 감마를 사용했기에 블렉스 준장에 의해 감마 건담으로 명명될 뻔 했지만 크와트로가 릭 디아스라는 이름을 붙이자는 주장을 블렉스가 수용한 것으로 소설판에 묘사되어 있습니다.

제1화의 제목이기도 한 검정색 건담 Mk-Ⅱ는 ‘퍼스트’로 건담에 입문한 세대들에게는 위에 언급한 이유로 인해 충격이었을 것입니다. 엔딩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내는 새하얀 아가마를 보며 화이트베이스를 연상하며 다소 마음이 놓였겠지만 말입니다. 부처의 초기 설교를 모은 불경인 ‘아함경’의 산스크리트 원어를 전함의 이름에 붙인 토미노 감독의 네이밍 센스도 각별합니다.

제1화는 장편 애니메이션의 시작인 만큼 작화도 매우 훌륭하지만 자세히 보면 옥의 티도 있습니다. 카미유가 브라이트를 만나러 갔다 제리드와 싸우게 되는 우주항의 뒷배경에 ‘GREEN’이 ‘GREAN'으로 표기된 오자가 보입니다. 제1화의 콘티와 연출을 ’기동무투전 G건담‘의 이마가와 야스히로가 담당했는데 이런 실수를 했군요.

덧글

  • xmaskid 2005/04/07 22:55 #

    세상이 좋아져서, 이제 Z건담을 실제로 볼수 있게 되는군요. 미국에도 최근 기동전사 건담 DVD세트를 볼수 있게 되었습니다. Z 건담이 나올날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아키 2005/04/08 00:02 #

    링크신고 합니다. Z건담은 제게도 매우 의미있는 작품이지요. 이번 극장판에 나름대로 기대하고 있답니다. ^^
  • 디제 2005/04/08 10:49 #

    xmaskid님/ Z의 코드1번 dvd 박스 작년 연말에 이미 발매되었습니다. 위의 링크를 따라가시면 제품 사진을 보실 수 있고 아마존에서는 여기서 팔고 있습니다. http://www.amazon.com/exec/obidos/ASIN/B0003JAH0G/qid%3D1112173635/sr%3D11-1/ref%3Dsr%5F11%5F1/103-4641138-4428633
    아키님/ 이번 극장판을 보러 가기 위해 리뷰를 시작했습니다. 링크 환영합니다.
  • xmaskid 2005/04/09 03:44 #

    저는 Netflix라고 DVD렌탈 프로그램 회원인데, 거기에는 아직 Z건담은 등록되지 않았더군요. :) 아무튼 이미 나왔다면, 곧 Netflix에도 나오겠군요. 기쁜소식이네요.
  • 디제 2005/04/09 23:54 #

    xmaskid님/ 아쉽게도 RC1에는 오프닝과 엔딩의 보컬 곡이 배경음악으로 대체되었습니다. RC1에서는 오프닝과 엔딩을 들을 수 없게 되었죠. 저작권 문제라고 하는군요.
  • 열혈 2005/05/10 13:01 # 삭제

    으음 아가마가 그런 뜻이었나요? 전 중동지방 신화에서 나오는 신의 전차 "아가마"에서 이름이 따온줄 알았는데...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